온라인 토론회II

문화예술교육 전환을 위한 특별 대담

1. 개요

일시 2020. 5. 29.(금) 13:30 ~ 16:00
활용매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공식 SNS 라이브 중계


http://bit.ly/arte_youtube

참여대상 문화예술교육 참여 주체, 관계자, 전문가, 연구자 및 일반시민

2. 프로그램 소개

문화예술교육 정책 16년.
문화예술교육이 걸어온 발자취와 현재, 그리고 코로나19 이후 다음을 이야기 하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공론화 추진단>을 구성(`19)하여 미래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공론의 과정을 통해 펼쳐나갈 문화예술교육 핵심이슈를 논의하였습니다.(총 6개 분과, 총괄·담론, 학교, 사회, 기반, 창의성·융합, 지역분과 운영)

문화예술교육 개념에 대한 담론과 코로나19 이후의 문화예술교육 방향성, 학교 문화예술교육과 창의성, 지역 현장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조성 등 그간 <문화예술교육 공론화 추진단>*을 통해 논의한 내용을 공유하면서 현장․정책․학계 등 많은 분들과 함께 자유롭게 의견을 교류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3. 세부 구성

시간 구분 내용 연사
13:30 ~ 13:45 여는말 토론회 추진 배경 소개 모더레이터: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13:45 ~ 14:00 1부.
문화예술교육 개념 담론
문화예술교육 개념 정의,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 미래 정민룡
(광주북구문화의집 관장)
14:00 ~ 14:15 2부.
학교 문화예술교육과 창의성 논의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미래와 방향 박소연
(안양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14:15 ~ 15:00 문화예술교육과 창의성, 다각화 신정원
(한국예술연구소 책임연구원)
15:00 ~ 15:15 3부.
지역 현장 중심의 생태계 조성
지역 현장 중심의 생태계 조성
- 체계를 중심으로
임학순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교수)
15:15 ~ 15:30 문화예술교육 지역 현장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반 조성 추미경
(문화다움 대표)
15:30 ~ 15:45 맺음말 종합 정리 모더레이터: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시간 구분 내용 발표자
13:30 ~ 13:45 13:45 ~ 14:00 14:00 ~ 14:15 14:15 ~ 15:00 15:00 ~ 15:15 15:15 ~ 15:30 15:30 ~ 15:45
여는말 1부.
문화예술교육 개념 담론
2부.
학교 문화예술교육과 창의성 논의
3부.
지역 현장 중심의 생태계 조성
맺음말
토론회 추진 배경 소개 문화예술교육 개념 정의,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 미래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미래와 방향
문화예술교육과
창의성, 다각화
지역 현장 중심의 생태계 조성
- 체계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 지역 현장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반 조성
종합 정리
모더레이터: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정민룡
(광주북구문화의집 관장)
박소연
(안양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신정원
(한국예술연구소 책임연구원)
임학순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교수)
추미경
(문화다움 대표)
모더레이터: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 1~3부 발제 후 자유 토론 및 실시간 시청자 질의응답 진행


4. 행사문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경영기획팀(02-6209-5825)